이용약관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지킴 컴퍼니 주식회사(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사항과 기타 필요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 “서비스”라 함은 처방전 서비스(AI OCR 인식 서비스와 전자조회, 약값계산), 운영관리 서비스(노무/세무/법무)를 의미합니다.
- “회원”이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이 약관에 따라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고객을 의미합니다.
제3조 약관의 공지 및 효력
- 본 약관은 본 약관에 동의한 모두에게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 회사는 본 약관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 회사는 필요한 경우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개정내용과 적용일자를 명시하여 서비스를 통해 그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변경된 약관의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할 경우 개정약관의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는 개정약관의 적용일 이전에 거부 의사를 표시하고 본 약관에 의한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회사가 본 조 제2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하면서 회원에게 적용일 전까지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사를 표명하지 아니한 경우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회원의 피해는 회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약사법, 개인정보보호법, 국민건강보험법,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관계법령 및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별도의 약관, 이용규정 또는 세부 이용지침 등의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5조 이용계약의 성립
- 이용자가 이용신청시의 "동의함" 단추를 누름과 동시에 이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 이용계약은 이용자의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가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 회원에 가입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회사에서 요청하는 개인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 이용계약은 회원 1인당 1개의 실명이 확인된 ID로 체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제한
-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가입 신청에 대하여 승낙을 거부할 수 있으며, 가입이 된 이후에도 아래의 사유가 확인된 경우에는 승낙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①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경우
②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거나 제출 서류를 위∙변조하였을 경우
③ 회사에서 요청하는 개인정보 등 가입신청 요건이 구비되지 아니한 경우
④ 기타 사회의 안녕질서 및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경우
- 회원가입 신청양식에 기재하는 모든 회원 정보는 실제 데이터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실명이나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서비스 사용의 제한을 받으실 수 있고, 회사 및 제3자에게 야기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회사는 필요한 경우 허위의 정보를 기재한 회원의 서비스 이용 자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제 7조 회원에 대한 통지 및 정보제공
회사가 회원에게 통지하는 경우 회원이 등록한 전자우편 주소나 휴대전화번호로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불특정다수 회원에게 통지를 해야 할 경우 회사 홈페이지의 공지게시판을 통해 [7]일 이상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 통지합니다.
회사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각종 정보에 대해서 전자우편이나 서신, 우편, SMS, 전화 등의 방법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서비스 개선 및 회원 대상의 서비스 소개 등의 목적으로 학습자의 동의 하에 관련 법령에 따라 추가적인 개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제 8조 회원계정 및 정보의 변경
- 회원의 계정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이하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총칭하여 ‘로그인 정보’라 함)에 대한 보호 및 관리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 회원은 자신의 로그인 정보가 도용되었거나 유출된 것을 인지한 즉시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회사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라도 회사의 안내를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회원 계정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제7조의 방법으로 해당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 회원은 언제든지 사이트 또는 서비스를 통하여 자신의 개인정보를 직접 수정 및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직권 또는 회원의 신청에 의하여 회원 아이디(ID)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① 회원 아이디(ID)가 회원의 주민등록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있어서 회원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②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
- ③ 기타 회사 소정의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제9조 회원정보의 공유
- 회사가 타업체와 인수, 분사, 합병시 회원의 정보는 공유될 수 있습니다.
- 각종 경품이 제공되는 이벤트의 경우 경품 협찬사와의 협의에 의해 당첨자의 주소, 연락처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회사 서비스와 관련된 개인정보에 대하여, 회원이 위탁한 의사 및 환자의 개인정보(이하, “처방전 정보”) 및 회원 본인의 정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 15조, 동법 제 17조 1항 2호 및 4항, 약사법 제 83조의 5에 의거, 조제 및 복약지도의 목적 하 아래와 같은 사유에 의하여만 공유될 것입니다.
- 회원 식별 및 가입의사 확인, 회원관리- - 민원처리 및 고객 상담
- - 서비스 이용 과정 중 본인식별, 약국 사업자 식별 및 인증, 실명확인 및 각종 안내/고지
- - 불법, 부정이용 방지 및 비인가 사용방침
- - 처방전 원본의 약국 청구프로그램 전개
- - 복약지도문 작성
- - 처방전 이미지의 전자보관
- - 서비스 방문 및 이용기록 등의 통계
- - 환자부담금 및 조제료의 계산
- 위 항 외의 사유가 발생할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해당 사실을 공지해야 합니다.
제10조 개인정보의 보호
-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반드시 본인의 동의를 받습니다.
-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하여 이 약관 제 9조 및 별도 공시된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명시된 내용을 지킵니다.
- 회사는 회원 및 처방전 정보의 보호를 위해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회사는 처방전 정보에 대해 개인민감정보보호법 제23조(민감정보 처리제한), 동법 시행령 제 18조(민감정보 범위), 표준지침 제15조 (민감정보처리), 민감정보 정의, 종류, 동의사항 등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상의 민감정보 처리제한 규정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민감정보 취급방침을 별도 수립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 개인 민감정보처리방침은 “회사”가 제공하는 홈페이지(www.jeekim.co.kr) 및 모바일 어플(‘CREW 지킴’ 및 ‘약국속으로’) 서비스 이용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 회사는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 및 보안의 안전성과 최신 기술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국내 및 국외에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이용자로부터 취득 또는 생성한 개인정보를 NCP(Naver Cloud Platform) 및 AWS (Amazon Web Services Inc.)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합니다. NCP 및 AWS는 해당 서버의 물리적인 관리만을 행하고, 이용자의 개인정보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 회사는 NCP 및AWS와의 위탁계약 체결 시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 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합니다.
- 이는 약국 회원이 회사의 처방전 정보 처리 실태를 감독할 때도 같습니다. 회사는 위탁업무의 내용이 변경될 때는 지체없이 약국에 공지해야 하며, 개인정보처리자인 수탁자(회사)의 의무사항 준수 여부에 대해 홈페이지 게재, 고객센터 답변, 관련문서의 공개와 같은 방법으로 약국 회원의 감독 행위에 응할 의무가 있습니다.
- 회사는 약사법 제 29조(처방전의 보존) 및 국민건강보험법 제 96조의4(서류의 보존)에 의거 보관 의무기간이 경과되어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회사는 월말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 개인정보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여 파기합니다. - 회사 서비스 전 과정에서 서버간 전송되는 처방전 정보는 모두 암호화되어 송수신됩니다.
-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 26조 1항제2호 ‘개인정보의 기술적, 관리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에 대한 대응으로, 약국 회원의 사업장에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음을 게재하기 위한 배너를 제공하며, 이는 회원의 사업장 내 약국 고객이 볼 수 있는 곳에 배치하기 위함입니다.
제3장 서비스 이용
제11조 서비스 이용
회사는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정기점검이나 설비의 보수, 전기통신 사업법에 의한 기간통신사업자의 인한 서비스 중단 혹은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예외적으로 서비스 이용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정보 제공 및 광고 게재
-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 및 회사의 각종 행사 또는 정보서비스에 대해서 이메일이나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일부 서비스의 제공은 회원ID와 비밀번호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광고수익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회사 사이트의 광고게재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13조 게시물, 내용물 및 회원권한의 삭제
- 회사는 서비스의 게시물 또는 내용물이 제14조의 규정에 위반되는 경우 사전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설비의 용량에 여유가 없다고 판단되면 필요에 따라 이용자의 파일정보 및 회원정보를 사전공지 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제4장 서비스 이용제한 및 계약해지
제14조 서비스 이용제한
- 회사는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사전통지 없이 회원의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일정기간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① 타인의 ID 및 비밀번호, 이메일 주소,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하는 경우
- ② 범죄행위와 관련되는 경우
- ③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반하는 경우
- ④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 ⑤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는 등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 ⑥ 기타 관계법령에 위반되거나 이상에 준하는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제15조 계약의 해지
-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본인이 직접 고객센터 문의하기 페이지를 통하여 해지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 회사는 회원이 제14조의 내용을 위반하고, 15일 이내에 이를 해소하지 아니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 또는 일정기간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의 무
제16조 회사의 의무
- 회사는 제[6]조 및 기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용자가 신청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회사는 회원에게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지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 회사는 개인정보 당사자의 승낙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회원 또는 의사, 환자의 개인정보를 제 9조에 명시된 조제 및 복약지도의 목적 범위를 벗어나 타인에게 공개,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전기통신관련 법령 등 관계법령에 의해 국가기관 등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제17조 회원의 의무
- 회원의 계정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이하 휴대폰 번호 및 SMS 인증을 포함합니다.)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ID와 비밀번호는 회사의 승낙없이 다른 사람에게 양도, 임대, 대여할 수 없습니다. 회원은 로그인 정보를 제3자에게 공개하거나 이용하도록 해서는 안됩니다.
- 자신의 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회사에 그 사실을 E메일이나 기타 방법을 이용하여 통보해야 합니다.
- 회원은 이 약관 및 관계법령에서 규정한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제6장 손해배상 및 면책사항
제18조 손해배상
- 회사는 월 구독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 회사의 중대한 과실로부터 초래된 손해를 제외하고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회사의 촬영 및 인식 서비스는 처방 입력을 위한 단순 보조 장치이며 인식 혹은 청구프로그램 전개상의 오류로 인한 오조제와 그에 대한 최종 검수는 조제약사의 책임하에 있습니다.
제19조 면책사항
- 회사는 천재지변, 전기통신 사업법에 의한 기간통신사업자의 서비스 중단 및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및 자료의 신뢰성,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회원ID와 비밀번호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회원이 제14조 및 기타 약관에 규정된 사항을 위반하여 회사가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고 이로 인해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가 입은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합니다.
제20조 관할법원
서비스 이용 중 발생한 회사와 이용자 간의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동 소송은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2022.06.02 최초 고시>
<2022.12.31 1차 개정>
<2023.07.29 2차 개정>
<2023.12.15 3차 개정>